본문 바로가기

화계마을

인사말

화계마을 이미지

안녕하세요.
우리 청주시 흥덕구 화계동을 방문하신 귀하께 진심으로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화계동은 청주외곽순환도로인 북부우회도로에서 직접 진입할 수 있는 교통이 매우 편리한 지역이며, 청주의 도심지 팽창화 속에서도 전원적인 농촌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미풍양속이 살아있는 마을로, 저공해 청정쌀과 배, 채소 등을 생산하여 청주시민에게 공급하고 있는 살기좋은 마을입니다.

특히, 건강식품으로 인기 높은 염소를 맑고 깨끗한 물과 풀로 생육하여 식용으로 필요한 시민에게 염가로 공급하고 있으며, 보다 더 깨끗하고 맛 좋은 쌀과 채소를 공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마을에 대한 귀하의 적극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마을특성

청주외곽순환도로인 북부우회도로에서 직접 진입할 수 있는 교통이 편리하며, 전형적으로 고품질 쌀과 청정채소를 생산하는 살기 좋은 지역입니다.

마을현황

마을현황 - 주민수, 가구수, 마을면적,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특산물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민수 가구수 마을면적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특산물
184명 83가구 - 12.5ha 11ha 벼, 저공해 채소, 고품질 흑염소

마을연혁

본래 청주군 서강내 일상면의 지역으로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왕암리, 신기리를 병합하여 화계리로 강서면에 편입된 후 1983년 2월 청주시로 편입되어 강서2동으로 소속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