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원안내

민원안내

민원종류

  • 법정민원 : 법령 등에서 정한 요건에 따라 인허가 등의 신청 또는 특정 사실법률관계의 확인증명을 신청하는 민원
  • 질의민원 : 법령ㆍ제도ㆍ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한 설명이나 해석을 요구하는 민원
  • 건의민원 :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
  • 고충민원 : 행정기관 등의 위법ㆍ부당ㆍ소극적 처분 또는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침해, 불편ㆍ부당이 유발되는 사항에 관한 민원

민원접수 방법

  • 서면, 인터넷(국민신문고ㆍ정부24), 구두(전화ㆍ방문)
    ※ 민원인은 성명주소 등을 분명히 하여 민원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민원처리절차

  1. 민원상담
    (민원실)

    • 절차, 구비서류,처리기간 등
  2. 민원접수
    (민원실)

    • 신청민원 검토 처리부서 이송
  3. 민원처리
    (처리부서)

    • 보완요구, 승인 등 결정
  4. 발급・통보
    (처리부서)

    • 민원인에 통보

민원처리진행 상황 및 결과 확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