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 추진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 추진
- 소비(벌집) 안전하게 보관해야 꿀벌농사 성공 -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양봉분야 애로사항 기술지원을 위해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소비란 벌이 애벌레를 낳아 기르고 꿀을 저장하는 방으로 벌집이라고도 하며 밀랍이란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소비는 양봉 농가에게 매우 중요한 농자재로 꿀 생산량 및 벌의 활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꿀을 뜨는 시기는 농가마다 다르지만, 가을 또는 월동(겨울나기) 준비를 할 무렵 공소비(꿀이 없는 벌집)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벌통에 넣어주어 꿀벌이 소비(벌집)를 만드는 시간을 단축하고 바로 알을 낳거나 꿀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보관을 잘못해 소충피해와 벌집 모양의 변형을 초래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관내 양봉을 하는 송한덕 씨(59세)는 “작년도 소비보관을 잘못해 3백여 만 원의 손실을 보았으나 올해는 청주시농기센터에서 시범 운영하는 소비 저온저장고 사업으로 내년에는 많은 꿀을 생산할 수 있고 벌의 활력이 높일 수 있어 꿀벌농사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보관문제로 큰 손실을 보아온 양봉 농가를 많이 봤다.”며 “이번 사업을 시범 운영하면서 양봉 농가 소비저장에 대한 중요성과 관련 기술을 지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의: 기술보급과 축산경영팀(☎201-3881)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 추진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4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 추진1.jpg4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 추진1.jpg 바로보기
첨부파일(jpg파일) - 4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 추진2.jpg4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비 저온저장고 시범사업 추진2.jpg 바로보기
작성일 2015-11-15 12:27:42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겨울철 제설대책 추진
다음글 청주시, 특별교부세 16억원 확보, 지역현안 사업 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