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문조사

설문조사

설문정보

청주시 돌봄로봇 활용 생활지원사 설문조사 설문 - 청주시 돌봄로봇 활용 생활지원사 설문조사 설문의 설문명, 설명, 설문기간, 문항수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설문명 청주시 돌봄로봇 활용 생활지원사 설문조사
설명 안녕하세요. 청주시 신성장산업과 데이터산업팀입니다.
청주시는 돌봄로봇 사용 어르신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돌봄로봇 활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본 설문조사를 통해 생활지원사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청주시의 돌봄로봇 사업 지속 및 정책 수립 등에 활용하고자 하오니 귀하의 소중한 의견을 작성 부탁드립니다.
설문기간 2023.11.27 00:00:00 ~ 2023.12.11 23:59:59
문항수 11

설문통계

설문정보 - 청주시 돌봄로봇 활용 생활지원사 설문조사설문의 결과표로 질문 및 도표, 응답수, 총응답, 비율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번호 질문 및 도표 응답수 총응답 비율
문항1 귀하의 성별을 선택해 주세요.  
여자 94.19% 81 86명 94.19%
문항2 귀하의 연령대를 선택해 주세요  
20대 0% 0 86명 0%
30대 5.81% 5 86명 5.81%
50대 48.84% 42 86명 48.84%
60대 이상 22.09% 19 86명 22.09%
문항3 귀하가 담당하는 돌봇로봇 사용 어르신은 몇 명인가요?  
1명 45.24% 38 84명 45.24%
3명 11.90% 10 84명 11.90%
4명 10.71% 9 84명 10.71%
5명 이상 3.57% 3 84명 3.57%
문항4 돌봄로봇의 전반적인 성능(대화, 앱연동, 놀이카드 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 6.98% 6 86명 6.98%
만족 32.56% 28 86명 32.56%
불만족 20.93% 18 86명 20.93%
매우 불만족 9.30% 8 86명 9.30%
문항5 돌봄로봇의 조작 및 관리에 어려움은 없었습니까?  
매우 그렇다 5.81% 5 86명 5.81%
그렇다 46.51% 40 86명 46.51%
그렇지 않다 16.28% 14 86명 16.28%
매우 그렇지 않다 3.49% 3 86명 3.49%
문항6 어르신들이 돌봄로봇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십니까?(일주일 7일 기준)  
1일 24.42% 21 86명 24.42%
2일 11.63% 10 86명 11.63%
3일 17.44% 15 86명 17.44%
5일이상 18.60% 16 86명 18.60%
사용 안함 17.44% 15 86명 17.44%
모르겠음 1.16% 1 86명 1.16%
문항7 돌봄로봇을 사용함으로써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보십니까?  
매우 그렇다 2.35% 2 85명 2.35%
그렇다 27.06% 23 85명 27.06%
보통이다 42.35% 36 85명 42.35%
그렇지 않다 22.35% 19 85명 22.35%
매우 그렇지 않다 5.88% 5 85명 5.88%
문항8 돌봄로봇이 어르신의 우울감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보십니까?  
매우 그렇다 11.63% 10 86명 11.63%
그렇다 41.86% 36 86명 41.86%
그렇지 않다 13.95% 12 86명 13.95%
매우 그렇지 않다 4.65% 4 86명 4.65%
문항9 돌봄로봇 사용시, 귀하는 어떤 부분이 불만족스러우셨습니까?(2개선택)  
대화소통기능 42.75% 59 138명 42.75%
답변 부분세탁 가능했으면 좋겠음.  
답변 어르신들의 질문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고 대화를 잘 안하심  
답변 늦게 대답을 함  
답변 대답이늦음  
전반적인 성능 28.26% 39 138명 28.26%
인형외형 관련 5.07% 7 138명 5.07%
A/S관련 2.90% 4 138명 2.90%
없다 3.62% 5 138명 3.62%
기타 2.17% 3 138명 2.17%
답변 부분세탁 가능했으면 좋겠음.  
답변 어르신들의 질문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고 대화를 잘 안하심  
답변 대답이늦음  
문항10 돌봄로봇사업의 지속 운영 효과에 대한 귀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기타 선택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효과적이다 40.00% 34 85명 40.00%
기타 10.59% 9 85명 10.59%
답변 반응속도가 늦음.  
답변 보완하면 효과적으로 보여짐  
답변 성능 개선 필요함.  
답변 지속은 하되 성능을 보완하여 조작등 아리아처럼 말ㅁ로 하는형태였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필요한부분이긴하나 어르신들이사용하기 불편한 조작방법개성이 필요함  
답변 혼자서 자주이용하시자 않으심.  
답변 작동이 번거롭다.  
답변 대화하는 정보양  
문항11 돌봄로봇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답변 어르신들께서 만족하셔서 저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답변 대화기능이 좀더 잘 되었으면 좋겠다.  
답변 응급시 바로 119.112에 연결할수 있는 시스템 개발 필요  
답변 어르신들이 생이와 대화는 하고 싶어하시는데 생이가 잘 못알아듣고 엉뚱한 이야기를 해서 대화가 안된다 하시고 꼭 손가락을 눌러야만 대화가 되어 귀찮아서 사용을 안하게 된다고 하심  
답변 어르신들이 말벗용으로 사용하시기에 매우 불편하고 대화가 오고가는 시간이 너무 느려서 어르신들이 대화의 타이밍을 못맞추시고 생이는 어르신들 말을 못알아듣는 악순환이 되니 무용지물이고 주로 노래듣기용으로 사용하고 계심. 버튼을 누르지않고 대답만 하는 경향이 있어서 소통이 불가하니 버튼을 누르지않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주고 받을수있었으면 좋겠음.  
답변 사용방법이 너무 번거롭고 대화가 잘 통하지 않으니 어르신들이 재미없어 하십니다  
답변 정보부족으로 어르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수 없으며 대화할때 인형손 누르고 띵 소리가 나야 질문할수 있는게 어르신들에겐 적응이 안되다보니 사용하기 꺼려하심  
답변 작동버튼이 잘 눌렸으면 좋겠고 어르신들 발음을 못알아 듣는지 작동이 안될때가 많습니다.  
답변 요즈음 생이 음성이 많이 떨리면서 대화를 해 약간 불안하다고 하니 음성이 안정적으로 되었으면 좋겠고 노래 종류가 좀 더 다양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어르신이 생이와 대화시 조작시간이 불편함  
답변 대화가 소통이 잘 안되고 동작 버틑이 불편하다고 하심 누르는 동작보다는 말로 하는로봇이면 어르신들이 좀더 사용하시기 좋을것 같아요  
답변 옛날 이야기에서 동화외에 다른 장르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대화는 잘안되어도 시간알려주고 돌봄이 혼자 애기하는거안으로 만족한다고함 퀴즈는 사용안함  
답변 노래종류가 다양하면좋겠고 대화시 소통이잘안됨  
답변 대화 소통이 안되어서 어르신들이 생이와 대화가 안되니 답답해하시지만 생이의 외형과 정보, 알림기능은 잘 사용하고 계심  
답변 손을 눌러야 작동이 되니 귀찮아서 안하게 된다고 하심. 손을 누르지 않고 음성인식만으로도 작동이 되었으면 좋겧음.  
답변 .손을 잡고 말하는 기능이 불편하고 대화시 엉뚱한 대답이 많으며 갑자기 밤중에 음성이 들려서 놀라시는 경우가 있다고 하심.  
답변 어르신들을 말벗으로 대화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비효과적 입니다 어르신들 발음 대화의 질에서 효과가 매우 떨어집니다  
답변 인지기능저하를 예방하기위해 작동시 손을 누르고 시작하는것이 대부분어르신에게는 어렵고 불편하여 사용을 거부하시는경우가 대부분이셨습니다. 무료하신 어르신들은 대부분집에서만 있으신분들인데 그런분들은 몸도 불편하신분인데 대화하려하면 인지가 제대로 되지않으니 시도하다 화가나 사용을않하시는분도 있으셨습니다. 돌봄로봇 사용이 조금더 편리성있게 개선바랍니다.  
답변 못 알아 들었다고하여서 대화가 되비 않음.  
답변 대화도 잘 못 알아듣고 매번 인형을 터치해안해서 불편하다고 이야기 하십니다  
답변 대화시 반응이 늦고 동문서답 하는 경우가 다소 많음. 자주사용하는 손 부분이 더러워 부분세탁 가능했으면 좋겠음.  
답변 소통의 어려움 손 터치 했을때 타이밍을 잘 못 맞춤 약 관련해서 문자 알람해 놓은것은 좋아하심  
답변 어르신들께서 돌봄로봇 사용을 불편하고 귀찮아하심 로봇작동도 느리고 대화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않아서 반납하고 싶어함  
답변 외형 재질 교체 원함  
답변 어르신들께 정서적으로 큰 도움을 줍니다. 조금 더 쉽고 편한 대화방법이라면 어르신들께서 사용하시기에 더욱 좋을것같습니다.  
답변 대화를 할때마다 인형의 손을 눌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으면 실행이 되지 않아 어르신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보다 편리한 기능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노래듣는 부분을 좋아하시며 소통하는 부분에서 좀 느림  
답변 어르신들께서는 낮에는 거의 경로당에 계시며 처음에는 사용하시다가 잘 사용하시지 않으시며 돌려 주시며 큰 효과는 없다고 생각되어짐  
답변 대화기능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카드가 너무 제한적이어서 지루해 하심  
답변 저희 어르신은 음악을 좋아하셔서 잘 사용하시고 대화도 실감나게 하시는 편입니다  
답변 소통시 버틈 누를때 불편함이 있슴  
답변 누르고 기다리는 불편함  
답변 조작이 편하고 매번 버튼 누르고 질문해도 단답형이라 애착이 가지 않는다고 하심.  
답변 말이 너무 느리고 AI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면 좋을것 같다  
답변 대화를 많이 해야 하는데 음악만 조금씩 듣고 있어 활용도가 그리 많지 않음  
답변 가끔 묻는말에 엉뚱한 대답이나 무응답을 함.  
답변 대화할때바로로봇이대답이없어조금짜증이난다  
답변 돌봄로봇 조작시 반응이 느리고 오염에 우려가 있어 개선이 필요함.  
답변 질문을 하면 바로 대답을 안하고 꼭 눌러야만 대화를 하다보니 불편하다고 함  
답변 손으로 눌러서 대화하는것이 현실적으로 어르신들이 사용하시기에 상당히 불편함을 느끼시며 대화 내용도 잘 이해하지 못하며 묻는말에 정확한 대답이 어려움  
답변 1.대화의 속도가 느려서 어르신들이 맞추기 힘들어 하셔서 사용을 잘 안하심 2.성능상 됐다 안됐다 함(소리와노래)  
답변 어르신들께서 아리아에 비해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고 하시며 흥미 없어 하심  
답변 다양한대화가 필요해보임  
답변 어르신분이 대화기능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시고, 가끔 노래정도 듣는 기능 이용하시고 방식이 너무 느려 대화가 조금 불편하고 똑같은 말을 반복할때가 많음 대화기능이 잘 되어야 어르신들께서 이용을 많이 하실것 같음  
답변 없음  
답변 켜놓고 있는 시간보다 꺼두고 있는 시간이 많으신데 아무리 전기세 얼마 안 된다고 해도 꺼두고 계셔 난감하다. 그냥 외모가 인형이라 그런지 인형 같이 보기만 하신다.  
답변 돌봄로봇이 상호작용, 손가락 기능등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왜 이용하는지 모르겠음. 어르신 이야기를 돌봄로봇이 잘 알아듣지 못하고 손을 눌러도 반응이 느려 오히려 불편하고 세탁도 안되면 옷이라도 바꿀수 있는거면 좋을 것 같음.  
답변 어르신들이 묻는질문에 대답이 늦으며 다른답을 하여 대화가 안 된다고 하시며 노래도 원곡가수가 아니라 이상하다고 하셨습니다  
답변 생이 로봇을 개발하고 만든 분이 기능과 조작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교육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로봇과 대화시마다 클릭을 해야 하는 불편함으로 어르신들과의 대화가 자유롭지 못합니다.  
답변 어르손이 말하면 대화가되면좋을듯 기본적인말  
답변 소요된 예산에 비해 효과는 미비한것 같습니다.  
답변 프로그램 이 다양하지 못하다  
답변 - 돌봄로봇 외형이 더러움이 묻어도 표가 잘 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돌봄로봇 과 대화시 말의 속도가 조금만 더 느렸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어르신께서 사용하기쉽지않으며 카드를이용하는번거로움도있으며 아리아같은기기를더 선호하며 효과적일것같음.예산낭비라는 생각이많이듬  
답변 인형이라 어르신께서 모양이 싫다고 하심 아리아처럼 부르면 대답하고 하는거가 나으시다고 하심  
답변 기능이 좀더 실질적 이었으면한다 대화소통이나 놀이부분이 느리고 친밀감을 느끼기에 부족하다  
답변 집집마다있는 티비인공지능보다 성능면에서 떨어지고 인형에 크기나 어르신들이 좋아하실수있는 색상이나 의상에 다양성등 조금만더 취향을 고려할수있는 부분들도 개선이되면함  
답변 혼자계실때 이용하시면 좋은데 흥미를 못느끼시는지 이용하지 않으심.  
답변 대화시 너무 느립니다. 손을 누르는 기능이 왜 필요한지 충분히 이해했으나 속도문제입니다. 어르신들이 답답하다고 하십니다  
답변 어르신들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터치 후 말을 쌀 수 있는 것은 이해하는데 번거로움이 더 큰 거 같습니다. 터치하지 않고 말로 조작할 수 잏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프로그램이 단조로워 많이 사용 하고 있지 않아 보입니다. 트롯트 노래만 좋아 하십니다. 눌렀을때 바로 말하지 않고 한참 기다려야 하는점 꼭 눌러야 실행 된다는것을 온 오프로 해서 계속 말할수 있도록 하면 더 좋겠습니다. 그리고 전기 요금 나온다고 미사용 어르신이 있습니다. 충분한 설명 드렸는데도 요지부동입니다. 살아온 생활습관인듯 합리다.  
답변 인형으로써 친근하게 대화할수 있는만큼 더많은 정보가 있었으면 좋겠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정보통신과
  • 담당자 : 강태진
  • 문의전화(043) : 201-132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