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명소

세계속의 관광도시 문의
문화관광 관광명소

양성산

양성산이미지

속칭

양승산(養僧山), 양성산(養性山)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미천리

소개

역사와 전설이 깃든 청주시의 명산으로 자연경관이 빼어나 등산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정상에서는 대청댐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청주에서 공군사관학교를 지나 고은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32번 지방도를 따라 10여분 정도 가면 문의면 소재지가 나온다. 여기서 대청댐 방면으로 약 500m정도 가면 오른쪽으로 ’불당골 공원’의 표지판이 보인다. 이곳 주차장에서 등산로 입구 표시를 따라 산으로 오른다.
가파른 산길을 따라 약 30분 정도 오르면 능선의 정상부분에 이르게 되는데, 이곳부터 날카로운 바위를 따라 등산로가 이루어져 있고 남쪽으로는 대청호가 서쪽으로 마을과 야산이, 동쪽으로 문의면 소재지가 내려다 보이며 양성산 등산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독수리 바위가 있어 기념사진 촬영장소이기도 하다.
독수리 바위에서 약 20분 정도 올라가면 378고지에 이르게 되는데 이곳에서 동쪽으로 내려다보이는 산이 양성산 정상이고, 북쪽으로 우뚝 솟은 산이 최정상 작두산(430m)이다. 정상에서 다시 능선을 따라 서북쪽으로 약 10분정도 가면 작두산과 양성산의 갈림길에 이른다. 서북쪽 능선을 따라 계속 오르는 코스가 작두산 코스로 약 3시간 정도 가면 문의면 소재지의 북쪽 끝으로 하산하게 된다.
하산길로 약 20분 정도 가면 양성산에 이르게 된다. 이곳은 옛우물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전망휴식공간을 조성하여 대청호의 절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하산로를 따라 약 40여분 내려오면 등산을 시작한 문의문화재단지 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이 등산코스를 역으로 등산하는 경우에도 등산코스 및 난이도가 비슷하여 양방향을 골고루 오르는 편이다.

찾아오시는길

청주 ⇒ 문의(대청댐방면) ⇒ 문의소재지에서 대청댐쪽으로 약 500m 간 후 문의문화재단지 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