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명소

Cheongju city

문화관광

한국잠사박물관

한국잠사박물관 사진

소재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청주역로 213-52 대한잠사회 잠업진흥원내

전화

043-236-1321~3

관람안내

  • 휴관일월요일, 설날, 추석, 기타
  • 개관시간오전 10:00~12:00 , 오후 13:00 ~ 17:00(16:30분까지 입장)

관람요금 : 유료

  • 일반3,000원, 학생 : 2,000원, 어린이 1,000원, 유아 500원
  • 단체30명 이상 인터넷예약하시기 바랍니다.

소장품

민족전통산업 민속품 등 1300점

부대시설

체험학습장, 홍보관, 세미나실, 잠실, 뽕밭 등

홈페이지

http://www.silktopia.or.kr

상세정보

우리나라 잠사업은 단군이래 민족전통 산업으로 우리의 의생활에 중요한 몫을 해왔으며 1960년대 와서는 수출전략산업으로 크게 각광을 받아 농촌소득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국 각지에는 오래된 역사와 함께 조상의 슬기가 담긴 역사적인 잠사문화의 유적과 유물이 많이 있어서 우리의 유물들이 더 없어지기 전에 수집 보존하여 이를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한편, 문화유산을 아끼는 모든 이에게 보여주고자 1995년 10월 27일 대한잠사회 창립 75주년을 기념하여 양잠농가 기술교육의 요람이었던 청주시 강내벌에 「한국잠사문화박물관」전문1종 박물관으로 설립, 2004년 10월 15일 건물을 신축 본 박물관은 지역문화 발전과 국내 잠사업문화를 소개하는 전문박물관입니다. 이 박물관에는 옛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잠사업의 역사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민속품, 누에치는 과정과 연모의 발달과정 그리고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아 비단으로 되는 과정을 실물과 자료로 전시하고 있다.

특징

누에가 비단으로 생산하는 과정 즉 뽕에서부터 고치생산을 표본과 실물을 과정별로 전시하였으며, 누에 사육시기에는 뽕을 따고 누에를 직접 키워 현장실습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누에체험학습장 사진1 누에체험학습장 사진2
누에 기르기 견학 및 체험
  • 개최시기5월중순, 9월초순 (년2회)
  • 행사내용뽕따기, 오디따기, 애누에기르기·큰누에기르기,누에고치따기 등

상세이미지

상세이미지 사진1 상세이미지 사진2 상세이미지 사진3 상세이미지 사진4 상세이미지 사진5 상세이미지 사진6

교통안내

승용차
  1. 경부고속도로 청주IC
  2. 조치원방향
  3. 충청대사거리(첫번째육교)
  4. 우회전
  5. 청주역방향 학천리 마을 입구 좌회전
  6. 박물관
  1.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
  2. 청주역방향으로 우회전
  3. 청주역에서 충청대학방향으로 좌회전
  4. 학천리 마을입구에서 우회전
  5. 박물관
일반교통
  1. 미호하차
  2. 택시이용(10분)
  3. 청주역
  4. 택시이용(10분)

시내버스는 1시간당 1대

충청대학교 박물관

충청대학교 박물관 사진

소재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월곡길 38

관람시간

10:00~16:00

상세정보

선사 및 역사시대의 문화유산을 수집·정리하고 교육과 학술연구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1993년 10월에 문을 열었다. 주요 업무는 유적 및 유물 발굴조사, 유물 자료 수집, 유적 및 유물 보존·전시, 교육 및 홍보, 지역사회 문화교육 등이다. 소장 유물은 기증품과 학술조사 활동 및 지표조사 활동을 통해 수집한 것이며, 출토지는 대체로 충청북도 지역이다. 보관 유물은 2000년 말 현재 토도류·금속류·옥석류·석화류·목죽류·피혁류·의상류 등 총 3,000여 점이다. 전시실은 역사실·민속실·서화실Ⅰ·서화실Ⅱ·서화실Ⅲ·자연사실로 나뉜다. 그 중 역사실에는 석기·기와·토기·자기·사기·청동류·화폐류 등 선사∼역사시대 유물이 전시되어 있고, 민속실에는 목기류·여성장신구·농기구·가구류 등 근현대 민속유품, 서화실Ⅰ·Ⅱ·Ⅲ에는 서화·고서·탁본·간지·현판·문서류, 자연사실에는 박제 및 옹기가 전시되어 있다.

소장품

  • 토도류225점, 금속류 : 138점, 옥석류 : 33점
  • 목제류117점, 서화류 : 589점, 지직류 : 18점, 기 타 : 450점

한국교원대학교 박물관

한국교원대학교 박물관 사진

소재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박물관

전화

043-230-3821, 3781~2

설립자

한국교원대학교

페이지

http://museum.knue.ac.kr

상세정보

2010년 11월 16일 개관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박물관은 대학박물관이지만 2,270여 평의 규모에 3만점 이상의 유물을 보유하고 있어, 여느 지방 국립박물관에 뒤지지 않을 뿐 아니라 교육박물관으로서는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교육박물관이 한국교원대학교의 명물을 넘어서 우리나라의 교육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 펼쳐질 박물관의 많은 프로그램과 활동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전시실 안내

  • 한국교육사실Ⅰ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한국교육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 한국교육사실Ⅱ개화기부터 현재까지 한국 교육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 교육테마실교육과 관련된 여러가지 주제를 통해 교육의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수 있습니다.
  • 교육체험실과거의 교육환경을 재현해 놓았으며, 여러가지 체험 활동도 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학교사실한국교원대학교의 발전상과 구성원들의 생활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상상존첨단기기를 이용하여 적성테스트, 칠교놀이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교통편 : 버스

  • 조치원에서 청주행 시내버스 이용(약 10분 간격으로 운행)
  • 미호에서 하차 1.5km 거리에 위치함
  • 청주에서 교원대행 시내버스 이용(약 30분 간격으로 운행)

* 출처 : 한국관광공사

청원연꽃마을

청원연꽃마을 사진

소재지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궁현연꽃2길 33-6 연꽃마을

전화

043-232-8400

홈페이지

http://www.lotusvill.net/

상세정보

청원연꽃마을(궁현리)은 본래 청주시 서강내 이상면의 지역으로 지형이 활 같이 생겨 궁현이라 하였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삼국지대에 백제이 진장군이 왕의 명령을 받아 북방을 지키고 있던 중 고구려 군사의 남침으로 격전이 벌이다가 패하여 활을 꺽어버리고 모습을 감춘 고개라 하여 활고개, 즉 궁현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은적사의 정기를 받은 청원연꽃마을(궁현리)는 강내면 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로 도우며 정답게 살아가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마을입니다. 초고속 산업문명의 발달로 작은 시골마을에도 공장들이 들어서고 도로가 확장되면서 시끄럽고 번잡하기 이를 데 없는 이즘에 전국 교통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개끗한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농촌의 정서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마을입니다. 궁현리(청원연꽃마을)는 서기 1917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곤돌, 분토골, 방아다리, 부량을 합쳐 궁현리라 부르게 되었고 강내면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청원연꽃마을은 보다 바람직한 미래를 꿈꾸며 실현하는 마을로 도시와 농촌의 아름다운 교류의 현장입니다.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전국에서 명성을 얻어가고 있는 청원연꽃마을은 지난 2007년에는 전국 농촌마을 가꾸기 경진대회에서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청원연꽃마을 사진2 청원연꽃마을 사진3

학교에서 직장에서 혹은 모임이나 동아리,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 갈곳을 찾고 계신가요? 우리 아이들에게 농촌의 정서를 경험하게 해주고 싶으신가요? 멀리 가지 않고도 자연의 맑은 공기를 호흡하며 향기로운 연꽃과 정다운 우리 들꽃들 속에서 편안히 쉴 수 있는 곳 아름다운 마을이 있습니다. 바로 청원연꽃마을입니다. 청원연꽃마을에는 황토 찜질방이 있는 숙박시설과 식사와 모임과 숙박을 겸할 수 있는 녹색체험관, 40명 인원의 실내행사 및 세미나를 할 수있는 강당시설이 있습니다. 또 하나 청원연꽃마을의 매력은 천 평 규모의 다목적광장이지요. 다목적광장에서는 200명 인원의 야외행사가 가능합니다. 행사용 천막과 테이블과 앰프가 구비되어 있으며직원체육대회 및 녹색농촌현장학습, 족구, 농구를 할 수 있는 체육시설과 샤워장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청원연꽃마을은 직접 유기농 재배한연꽃으로 연잎밥과 연꽃지짐, 연떡국, 연칼국수, 연꽃아, 연잎한과를 직접 만들어 판매합니다. 또한 쌀의 명작인 친환경 청개구리쌀, 우수한 토종꿀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메뉴에 없는 계절음식과 바베큐는 물론 보다 저렴한 단체식단도 골 주문이 가능합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볼거리

은적산해맞이 사진 은적산해맞이 은적산단군성정 및 봉수대 사진 은적산단군성정 및 봉수대 청주시민의 날 성화채화 행사 사진 청주시민의 날 성화채화 행사 연못 사진 연못 연못 사진 연못 수련 사진 수련 다목적광장 사진 다목적광장 동구나무 사진 동구나무 은적산일몰 사진 은적산일몰 은적산 어천대제 사진 은적산 어천대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