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여름철 수돗물 수질관리 “이상 無”
부서 정수과(상수도사업본부)
내용 청주시, 여름철 수돗물 수질관리 “이상 無”
- 대청댐 조류 발생과 수돗물 냄새 발생 없어 -

청주시 상수원수인 대청댐 수질은 이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한강을 중심으로 남조류 발생으로 조류주의보, 조류경보 등의 조류예보가 발령되고 청주시 상수원인 대청댐에도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12일까지 회남수역에 조류주의보가 발령됐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대청호 문의수역에 조류주의보가 발령되지 않는 등 수돗물 냄새 발생으로 인한 주민불편은 없는 상황이다.

금강유역환경청의 대청호 조류 모니터링 결과 최근 문의수역의 크로로필-a(엽록소)량과 남조류개체수는 각각 4.6mg/㎥과 374개/ml로 조류주의보 발령기준인 15mg/㎥, 500개/ml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별도로 청주시는 상수원수에 대한 맛·냄새 검사를 통해 조류발생 추이를 확인하는 한편, 매주 월요일 문의취수탑과 현도취수탑에서 수심별 시료를 채취해 현장에서 조류 발생상태, 수온, 용존산소(DO) 등을 측정하고 있다.

이어 시험실에서는 채취한 시료를 클로로필-a량, 수소이온농도(pH) 등과 냄새물질인 2-MIB(투-엠아이비), Geosmin(지오스민)등을 정밀 측정해 정수처리에 활용하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달 대청호 수심별 수질조사결과 및 상수원·정수 냄새물질 검사결과 미량의 냄새물질 발생을 확인하고 지난달 24일부터 정수처리과정에 조류냄새를 제거하는 활성탄을 투입해 냄새 발생을 사전 예방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대청호 댐 수위가 지난해보다 8M 이상 낮아 조류 발생이 우려된다.”며 “수돗물 냄새 발생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예방하기 위해 대청호 조류발생 감시와 정수처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정수과 시험팀(☎201-4581)
청주시, 여름철 수돗물 수질관리 “이상 無”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청주시 여름철 수돗물 수질관리 이상무1(문의 채수장면).jpg청주시 여름철 수돗물 수질관리 이상무1(문의 채수장면).jpg 바로보기
첨부파일(jpg파일) - 청주시 여름철 수돗물 수질관리 이상무2(현도 채수장면).jpg청주시 여름철 수돗물 수질관리 이상무2(현도 채수장면).jpg 바로보기
작성일 2015-09-07 16:23:05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여성발전과 양성평등 유공자 선정
다음글 청주시, 미호로 확장공사 “본격 추진”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 담당자 : 
  • 문의전화(043) :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