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장애인주간보호시설 6곳 운영
부서 노인장애인과
내용 청주시, 장애인주간보호시설 6곳 운영
- 재활 및 교육기회 제공과 가족구성원의 사회생활 영위를 위한 -

청주시는 장애인가족 구성원이 안심하고 사회·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6곳을 운영 중이다.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은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데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에게 낮 시간 재활프로그램 및 교육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10월 말 기준) 청주시 등록장애인 인구는 3만 7,770명이며 청주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은 장애인종합복지관 2곳, 주간보호시설 6곳, 의료재활시설 1곳,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1곳, 수화통역센터 1곳, 점자도서관 1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 중 주간보호시설에서는 뇌 병변과 지적, 언어, 자폐성 등 발달장애인을 주간에 일상생활훈련과 언어·인지 및 사회교육, 여행, 견학 등 다양한 교육과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간보호시설 이용자 대부분이 중증장애인 임에도 시설별 4명의 사회복지사가 평균 20여 명의 이용자를 전담하며 행정업무와 재활치료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에 대해 공공성과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기적인 지도점검은 물론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등 안정적으로 장애인들이 보호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3,992㎡ 규모의 장애인종합복지센터를 개관해 운영 중이다.

또한, 장애인 복지실현을 위한 그 외 시설로는 장애인거주시설 38개소,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13개소, 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5개소 등이 운영되고 있다.

▶문의: 노인장애인과 장애인재활팀 (☎201-1891)
파일
작성일 2015-12-03 16:23:45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립도서관,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 운영
다음글 청주시, 동계 학생 근로 활동 참여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