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위기란?

Cheongju City

분야별정보

기후위기란?

기후위기 정의

  • 기후변화가 극단적인 날씨뿐만 아니라 물 부족, 식량 부족, 해양 산성화, 해수면 상승, 생태계 붕괴 등 인류 문명에 회복할 수 없는 위험을 초래하여 획기적인 온실가스 감축이 필요한 상태

기후위기 영향

위는 홍수 아래는 폭염 - 극에 달하는 한반도 기상 양극화 - 
7월 16일 일요일 아침, 뉴스에는 청주의 폭우 피해로 인한 긴급 속보가 전달되고, 각종 SNS에는 폭우로 인한 청주의 현장 사진 수십만 건이 실시간 공유될 정도로 큰 이슈였습니다.
중부 지방이 집중호우로 물난리를 겪는 동안, 부산은 최고기온 30.8℃, 경주 35.1℃, 포항 34.1℃를 기록했고 일부 지역은 폭염 특보가 발령되는 등 기상 양극화가 심각했습니다.
올여름 한반도는 이례적인 기상 양극화로 몸살입니다. 한 기상청 관계자는 올해 장마는 전형적인 소나기 형태이나 이례적으로 매우 좁은 지역에 강한 비가 집중되고 있어 예측하기가 상당히 힘들다 고 이야기합니다
아시아 개발은행 ADB가 지난 14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기상이변 최대 재앙지역은 아시아이며 오는 2100년까지 아시아 상당 지역의 강수량이 50% 늘고 기온이 섭씨 8도 이상 오르는 등 이상기후 현상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상기후로 인한 인명피해뿐 아니라 식량의 부족, 어업과 관광산업까지도 그 피해가 우려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극심한 폭우로 인한 청주의 물난리와 남부지방의 폭염 등 심각해지는 이상기후 현상은 한반도 기후변화가 훨씬 심각해졌으며, 우리 생활에 실질적인 피해로 다가오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 기후변화 적응, -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폭염과 집중호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가 함께합니다.

※ 출처 :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