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패공직자 제재현황 공개

부패공직자 제재현황 공개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농기계, 보관·관리만 잘해도 돈 벌어요!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농촌진흥청(이양호)은 농기계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을 앞두고 ‘겨울철 농기계 보관·관리 요령’을 소개했다.

우선, 농기계의 각 회전 부위나 절단부, 벨트, 체인 등에 말려 들어간 잡초나 볏짚 등은 쥐가 농기계 배선을 갉아먹는 원인이 되므로 깨끗하게 없애야 한다.

농기계는 평탄한 장소에서 세차한 후 먼지, 수분 등을 충분히 닦아내고 완전히 말린 뒤 녹슬거나 부식되기 쉬운 부위에 오일이나 그리스를 발라준다.

각종 볼트와 너트가 잠겨 있는 상태를 점검하고 풀려 있으면 조인다. 클러치, 레버, 벨트는 풀어서 보관한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가스 발생을 막기 위해 연료통을 완전히 비우고, 경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연료통에 습기나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연료를 가득 채운다.

엔진오일은 교환한 다음 10분∼15분간 운전해 오일이 각 부위에 퍼지도록 하며, 1개월∼2개월마다 같은 방법으로 시운전한다.

라디에이터의 냉각수는 겨울철 엔진 동결 방지를 위해 부동액을 맑은 물과 섞어 규정량을 채워둔다. 냉각수를 빼 둘 경우에는 라디에이터에 물이 없다는 내용을 적어 붙여놓도록 한다.

배터리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체에서 분리해 둔다. 또, 배터리는 보관 중에도 방전되므로 겨울철에는 2개월에 한 번씩 점검하고 필요시 충전한다.

타이어는 표준 공기압보다 조금 더 보충하며, 주차브레이크는 걸어 둔 상태에서 타이어 앞뒤에 고임목을 고여 땅에 땋지 않게 한 후 가능한 창고에 보관한다.

창고 보관이 어려우면 비와 눈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방수 포장을 씌워 평지에 보관한다. 이때 농기계 내부에 녹이 슬거나 먼지, 새, 쥐 등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공기청정기, 배기구 등을 마개나 종이 등으로 막는다.

이밖에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경운기, 관리기 등 주요 기종별 관리 요령은 농업기술포탈 ‘농사로(www.nongsaro.go.kr)→농자재→농기계→농기계 관리’에 들어가면 자세히 알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재해예방공학과 유석철 연구사는 “농기계를 구입해서 많은 작업을 하는 것보다 보관·관리를 잘 해 오래 사용하는 것이 비용 절감 측면에서 훨씬 효과가 크다.”라며, “겨울철 농기계 각 부위에 대한 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하고 보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출처:농촌진흥청
농기계, 보관·관리만 잘해도 돈 벌어요!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d2db0764-ac53-466d-b037-2429ddf92440.jpgd2db0764-ac53-466d-b037-2429ddf92440.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마늘, 겨울나기 월동 전 꼼꼼히 관리
다음글 된추위, 폭설 대비 가축관리 요령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감사관
  • 담당자 : 김선민
  • 문의전화(043) : 201-115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