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패공직자 제재현황 공개

부패공직자 제재현황 공개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가물수록 사료 작물 눌러주기 중요해요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1)(이하 IRG) 등 겨울을 나는 사료 작물은 땅이 얼기 전(11월 말~2월 초)에 눌러주기만 잘 해도 생산량이 15% 이상 많아진다고 밝혔다.

특히, 요즘처럼 가물 때는 추워지기 전에 땅을 눌러주면 토양 내 수분을 보존하고 뿌리를 토양에 밀착해 겨울철에 마르거나 어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 줄기가 꺾인 부분은 가지치기(분얼)가 좋아져 봄철 재생기에 밀도가 높아지는 장점도 있다.

사료 작물을 눌러주지 않아 겨울철에 마르거나 어는 피해를 입으면 봄철 풀사료 생산성이 크게 떨어진다.

특히, IRG는 뿌리가 땅 속 깊이 내려가지 않고 흙 표면에 넓게 퍼져서 자라기 때문에 반드시 눌러줘야 한다.

트랙터에 롤러를 붙여 눌러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때 트랙터를 너무 빠르게 운행하지 않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에 눈이나 비가 오면 논에 물이 잘 빠지지 않아 습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므로 미리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고이는 곳이 없도록 한다.

청보리와 호밀은 습기에 약해서 피해를 입을 경우 손실이 크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따뜻한 날씨가 지속돼 웃자라는 경우에는 한 번 베어주면(예취) 겨울을 나는 데 유리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초지사료과 최기준 과장은 “겨울철에 관리를 잘 해서 생산량을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출처:농촌진흥청
가물수록 사료 작물 눌러주기 중요해요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7a8df13f-c338-47cd-a383-0e6d30b11936.jpg7a8df13f-c338-47cd-a383-0e6d30b11936.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토마토궤양병 방제, 재배 환경 위생이 중요
다음글 마늘, 겨울나기 월동 전 꼼꼼히 관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감사관
  • 담당자 : 김선민
  • 문의전화(043) : 201-115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