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문조사

설문조사

설문정보

청주흥덕하이패스IC(가칭) 명칭부여 관련 의견조회 설문 - 청주흥덕하이패스IC(가칭) 명칭부여 관련 의견조회 설문의 설문명, 설명, 설문기간, 문항수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설문명 청주흥덕하이패스IC(가칭) 명칭부여 관련 의견조회
설명 현재 시행중인 '중부선 청주흥덕하이패스IC 설치공사'의 정식 명칭 부여와 관련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위치: 흥덕구 강서동 201-7번지 일원)
설문기간 2023.02.28 09:00:00 ~ 2023.03.14 18:00:59
문항수 2

설문통계

설문정보 - 청주흥덕하이패스IC(가칭) 명칭부여 관련 의견조회설문의 결과표로 질문 및 도표, 응답수, 총응답, 비율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번호 질문 및 도표 응답수 총응답 비율
문항1 제안명칭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흥덕IC  
답변 가경ic  
답변 청주홍골하이패스IC  
답변 test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 ic  
답변 흥덕가경IC 혹은 청주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 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청주흥덕IC  
답변 청주강서하이패스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청주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청주 서현 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IC  
답변 가경하이패스IC  
답변 가경하이패스IC 가경강서하이패스IC  
답변 청주 직지 하이패스  
답변 중부 흥덕 IC  
답변 청주 가경IC  
답변 청주흥덕스마트IC 또는 청주흥덕스마트톨게이트  
답변 직지IC  
답변 강서IC 혹은 청주강서IC  
답변 가경ic or 청주가경ic  
답변 청주도심IC  
답변 가경 ic  
답변 직지 IC  
답변 가경ic 추천합니다  
답변 아이파크 하이패스IC  
답변 직지ic  
답변 청주터미널 하이패스IC  
답변 청주흥덕가로수하이패스  
답변 청주흥덕IC  
답변 가경ic  
답변 청주흥덕IC  
답변 남청주ic  
답변 (청주)직지하이패스IC  
답변 흥덕IC  
답변 청주(흥덕)하이패스IC  
답변 가경-(시외버스터미널) ic  
답변 복청주 나들목  
답변 청주흥덕하이패스IC  
답변 청주 가로수  
답변 청주 강서IC  
답변 직지IC  
답변 청주강서한길  
답변 흥덕사지 IC  
답변 청주가경하이패스IC  
답변 가경ic  
문항2 명칭의 의미와 제안 이유  
답변 강서동과 가경동 근체로써 가경터미널등 인지도가 있는 명칭을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봄  
답변 진출입로와 가까운 구역 중 가장 번화한 곳이 가경동이며 가경 터미널과의 접근성도 좋아 외지인 인지 측면에서도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됨. 또한 흥덕IC의 경우 타지역의 명칭과 동일하여 혼란의 여지가 있음.  
답변 가경아이파크 자이 등 새로운 중심지에 가경이 더 어울림  
답변 강서동에 IC가 위치해있긴 하나 근처 가경동이 더 잘 알려져있고 버스터미널이나 NC백화점 등 랜드마크가 많고 가경아이파크1-5차등 도로 연결되어 있는 곳 마다 ‘가경’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기 때문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답변 홍골지구에 설치되는 하이패스여서 명칭만 듣고도 하이패스 위치를 가늠할 수 있음.  
답변 test  
답변 흥덕ic의 경우에는 이미 용인 흥덕ic가 있어 이름이 겹치며, 강서ic의 경우 서울 강서의 인지도가 너무 커서 혼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ic 명칭은 각 지역의 지명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인데 청주에만 있어 혼동의 여지가 없고, 청주의 가경이라는 지명을 홍보하고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ic 예정지가 청주시민들에게 사실상 가경동으로 인식되는 지역이며 가경이라는 명칭이 더 친숙한만큼 ic를 더 가깝게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서청주ic의 교통체증 분담효과도 클 클것입니다.  
답변 ㄱㄴㄷ순에서도 좋고 홍골보다는 가경이 이쁘네요  
답변 강서로 하기에는 서울 강서와 혼란의 여지가 있어 적절치 못할 것 같고, 그래서 흥덕가경IC는 흥덕구에 위치하고 가경동이 근처에 있어 해당 이름으로 제안하는 것이고, 청주가경IC는 청주라는 의미가 포함되어야 할 경우에 좋습니다.  
답변 명칭이길고 흥덕이란 말이 생소합니다. 가경동 옆에 있으니 가경 IC가 맞는거 같습니다.  
답변 가경동의 인지도가 높아 쉽게 청주로 근접할수 있으며 청주 홍보 효과 있을것으로 판단됨  
답변 흥덕ic,강서ic 모두 타지역에 있어요  
답변 가경동 관문에 위치함  
답변 가경동을 잇는 ic로써 가경ic가 잘울리며, 강서ic는 서울의 강서가 있어 혼동될 우려가 있습니다  
답변 - 가경동 초입부 - 강서는 서울 지명과 겹침 - 강서대비 가경이 규모 및 상징성이 큼  
답변 강서ic는 서울강서의 존재감과 인지도가 너무 커서 혼동을 일으킬수 있고 청주에만 있는 가경이라는 지명을 알리는게 홍보효과도 있을 것임.  
답변 가경터미널 인접함. 터미널과 연계되어 타지인들도 명칭 이해 수월함  
답변 가장 잘 어울리고 위치와 잘맞습니딙  
답변 "흥덕"은 한국어 단어로, "기쁨이 번영하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흥"은 즐거움, 기쁨, 번영 등을 나타내는 단어이며, "덕"은 좋은 덕분에 번영하다는 뜻으로, 이 두 단어가 결합하여 "흥덕"이라는 지명이 만들어졌습니다. 청주의 흥덕구는 청주시 중심부의 북동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이 지역의 이름은 예로부터 현지 주민들이 삶의 안정과 번영을 기원하는 마음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반영한 "청주흥덕IC" 명칭을 제안합니다.  
답변 잘 어울리네요  
답변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터미널이 있어 타지 사람들에게도 상대적으로 익숙한 명칭인 가경이 좋다고 생각함.  
답변 중심부 기존 가경동 버스터미널과의 인접  
답변 흥덕IC의 경우, 경기도 용인시의 흥덕IC와 명칭이 중복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강서IC 역시, 서울 강서구와 혼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주가경IC는 청주라는 것도 알 수 있고, 가경터미널과 같이 이미 널리 알려진 고유명사와 같은 이름이어서 쉬이 알려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경터미널로 가려면 청주가경IC로 가야 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 지역을 알수있는호칭임. 강서는 외딴곳입니다.  
답변 지역의 대표성 가경터미널과 연계 흥덕이나 강서는 타도시에 있음  
답변 청주 서쪽에 위치한 마을의 관문  
답변 가경동과 인접해있어서~  
답변 흥덕구에 있기 때문입니다^^  
답변 흥덕은 너무 광범위함  
답변 흥덕구민만 이용하는 IC가 아니다 오창IC처럼 지역명이 들어가야한다  
답변 옥산하이패스IC처럼 IC가 설치된 읍면동 지역명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1. 흥덕IC는 이미 있어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용인서울고속도로) 2. 옥산하이패스IC 처럼 IC가 설치된 읍면동의 지명이 들어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IC를 흥덕구민만 이용하는것이 아닌 다른구의 사람들도 이용을하고 청주IC, 서청주IC , 남청주IC는 있기 때문에 비교적 나중에 생긴 오창IC나 서오창IC 옥산IC처럼 신설 IC는 IC가 설치된 지역명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직지의 고장 청주를 널리 알리고 고속도로를 통행하는 차량들에게 직지를 알리기 위함  
답변 소속 : 중부선 위치: 흥덕구 강서동 핵심 단어만으로 간결하게 작명하여 불편함 최소  
답변 흥덕IC 명칭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나, 용인에 동일한 명칭이 존재하여 차선으로 인근 큰 동네의 이름을 사용한 명칭을 제안합니다.  
답변 하이패스 전용 IC, 톨게이트 를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스마트" 란 단어로 대체 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인식 할수 있을것입니다.  
답변 청주의 문화적, 역사적 자산인 직지를 더욱 널리 알리기 위함. 하루 수백, 수천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중부고속도로에 직지라는 이름의 IC를 만듦으로써 그 뜻과 의미, 그리고 청주의 문화와 역사를 널리 알리는 대형광고판의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됨  
답변 강서동에 있으니 당연히 강서IC 아닌가요?  
답변 청주 고유 지명인 가경으로 제안(강서 나 흥덕은 타 도시 ic명과 혼동 발생), 가경터미널과 시너지 효과 등 고려시 가경ic or 청주가경ic로 추천합니다.  
답변 새로 생기는 IC의 위치는 청주의 새로운 도심인 가경동과 충북대학병원, 청주지방법원을 빠르게 갈 수 있으며 세종으로도 연결이 되는 도로에 인접하여 빠른 도심 접근성을 알릴 수 있는 명칭인 "청주도심IC"를 제안 합니다.  
답변 이용자 입장에서 정확한 ic의 위치 파악 가능함.  
답변 청주를 대표하는 직지를 활용한 명칭  
답변 가경아이파크 자이로 이어지는 ic이고, 가경동 브랜드화에 도움이 됩니다.  
답변 아이파크 1-5차 입주 완료 하였으며, 차후에도 12차까지 입주 예정. 다른 도시들도 아파트의 명칭을 따서 도로 명칭이나 하이패스 명칭으로 하는 경우도 많음. 청주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특색있는 명칭이 요구됨.  
답변 청주 고유의 의미를 부여할수있는 짧고 강한인상이 있는 직지^^  
답변 터미널이 가까우니까  
답변 IC인근이 상가보다는 아파트와 주택이 많은 생활권이고, “가로수마을”로 불리워지고 있기때문에 알기 쉽고 친근한 단어인거수같습니다.  
답변 청주시 흥덕구 소재의 IC  
답변 지리적으로 위치를 인지하기 쉬움  
답변 지명 활용한 명칭  
답변 기존 ic명칭부터 동서남북 방향에 맞게 똑바로 정리가 필요합니다. 청주ic는 서청주로, 서청주ic는 북청주로, 남청주ic는 남이로 변경하고 나서 이곳을 남청주ic로 해서 방향과 일치시키면 누구나 이름만 듣고도 어디쯤이다 라는것을 예측되게 하는 것이 순리 아닙니까?  
답변 청주를 대표하는 「직지」의 간행 장소인 청주 흥덕사도 IC가 위치한 청주시 흥덕구이므로 지리적 연관성과 국민들에게 청주=직지임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키는 의미에서 (청주)직지 IC로 명명.  
답변 IC의 명칭은 간단하고 명료해야 합니다. "흥덕"이 간단하고 지리적 위치까지 명료하게 알려주니, 흥덕IC가 딱입니다 ^^  
답변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한 IC로 지역명이 포함된 IC로 지역명을 알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음  
답변 가경((佳境)) 말이 경치가 뺴어나다는말입니다. 그래서 옛사진이 있다며 경치를 알 수 있겠지만 현재 제가 옛 사진이 없서 알 수 가 없고 비교도 안되 지만 그 지역 동네 이름이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하여 '가경-(시외버스터미널) ic"적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외버스라고" 지정한 이유는 시외터미널에 위치를 현재 새로 생기는 가겨-시외버스터미널위치로 바뀌어 버스에 종사하시는 버스기사님의 편의와 위치가 적합하다고 봅니다. 현재사용하고 있는 시외버스터미널은→고속버스터미널 위치로 바꾸어 시민의 편의 시설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왜 이리 생각하냐고 현재 고속터미널 버스가 지정된 주차장이 없이 밖에 방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하니 공간 확보와 두 터미널의 번창을 위해서 이렇게 가는 방향이 맞다고 봅니다..  
답변 남청주 나들목 위쪽 위치함.  
답변 청주흥덕 하이패스 자체가 그 의미이자 뜻이 되기 때문입니다.  
답변 가로수마을, 도서관, 가로수길...... 인접 도시미관과 깔끔하고 정리된 자연 친화적인 느낌이 든다.  
답변 청주 도시 표기와 위치한 동네 이름을 혼합하여 만듦.  
답변 세계최고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을 알릴 수 있는 청주의 대표성을 띠고 있어 제안합니다.  
답변 강서는 지역을 뜻하는 것이고 한길은 차와 사람이 많이 다니는 큰길을 뜻하는 순 우리말입니다  
답변 흥덕구의 의미있는 유적인 흥덕사지를 부각 시키므로서 교육의 도시 면모를 나타내는 상징  
답변 가경동으로 바로 진입되는 ic라서  
답변 부르기 편해서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정보통신과
  • 담당자 : 강태진
  • 문의전화(043) : 201-132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